-
아토피와 비염, 축농증, 천식, 편도염, 편도비대 - 한의학적인 상관관계와 치료에 대하여 [수원역 피부 우보한의원 안산 안양 화성 동탄]카테고리 없음 2020. 9. 27. 08:03
안녕 하십니까, 12년차 수원역 피부지킴이 상냥한 권원장입니다.
올해 장마가 45년만에 가장 짧은 장마라고 합니다.그만큼 더위가 더 길게 갈거라고 하네요.긴 더위지만 더위에 지치지마시고 활력있는 하루 보내시도록 할께요. 화이팅!금일은 아토피를 앓는 피부환자들에게서 대단이 흔하게 자신타자신는 비염, 축농증, 천식, 편도염, 편대비대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본원에 내원하시는 많은 수의 아토피환자분들이 비염, 축농증, 편도염, 편도비대 등의 질환을 함께 앓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비염의 경우 '알러지행진(Allergic March)'이라고 해서 아토피와 같은 면역과민 질환을 앓을 경우, 알러지성 비염과 천식, 알러지성 결막염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그 외에도 비염이 심해져 축농증으로 가거자신, 심심하면 편도가 심하게 부어서 아프고, 혹시은 너무 크게 비대해져서 수술을 권유받거자신, 실제로 편도수술을 진행하신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아토피와 비염, 축농증, 편도염, 편도비대 등이 어느 상관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는 서양의학에서는 면역계의 과민반응으로 인해 본인타난다고 봅니다.일반적으로 한의학에서는 바로 피부로 몰린 '열(熱)'에 의해 발생할것입니다고 보는데요.심열, 간열, 비위열, 폐열, 신열 등 오장의 열이 '혈열(혈열)'을 조성하게 되고, 이 혈열이 피부로 몰려본인가며 열을 시달하게 되는데, 이때 피부에 몰린 열이 제대로 처리가 안되고 염증의 형태로 몰리게 되면 피부염이 발생하게 댑니다.
피로본인 격한 운동,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쉽게 발생하는 '심열(心熱)', 스트레스본인 긴장, 분노, 흥분, 집중 등의 느낌적인 화천 등으로 발생하는 '간열(肝熱)', 불규칙한 식습관, 맛있게 매운 소리식, 기름진 소리식, 자극적인 소리식, 인스턴트 식품, 분식 등으로 발생하는 '비위열(脾胃熱)', 피부의 기능저하로 열을 제대로 발산시켜주지 못하는 귀추인 '폐열(肺熱)', 선천원기의 부족이본인 노화, 갱년기 등으로 본인타본인는 '신열(腎熱)' 등 다양한 한의학적인 원인에 의해 '오장열(五藏熱)'이 발생하고, 혈을 매개로 피부에 전달이 되는 것이다.따져보면 아토피가 있는 피부질환자들의 경우 내부적으로 열이 몰려있는 경향이 대단이 높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아토피라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오장열'이 피부로 몰리며 발발한다는 것을 알았슴니다.그런데 그게 비염, 축농증, 편도염, 편도비대 등과 무슨 상관이 있어서 권원장이 스토리을 꺼낸 것일까요?비염, 축농증, 편도염, 편도비대는 입과 코, 목으로 이어지는 부위로 발발하는 질환들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후롱(喉嚨)'이라는 용어로 이 부위를 표현하는데 목구멍과 연결되는 부위를 일컷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이 '후롱'이라는 부위는 우리가 숨을 쉬고, sound식을 넘기는 부위인 중요 길목의 하나쁘지않아로 인식하는데, 그 뿐만아니라 이 '후롱'이라는 부위는 인체에서 발발한 '오장열'이 몰려드는 곳이기도 한 것이다.즉,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오장열'이 증가할 수록, 이 후롱부위로 몰려드는 열도 증가되게 되고, 이 울열이 후롱부위로 염증을 증가시키며 비염, 축농증, 편도염, 편도비대 약간 더 넓게는 구내염, 설염, 치은염과도 관계를 형성하며 질환을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다.
>
서양의학에서도 몸의 신진대사, 면역대사와 관련된 갑상선과 편도가 이 부위에 자리잡고, 전신의 대사를 함께 조절하는 것과도 연계가 되어집니다.우리가 몸이 피곤할때, 목이 쉽게 붓는 것 등고 이러한 병리와 연관이 댑니다. 흔히 몸살감기라고 부르는 것이 이에 속하는 것이죠. 중노동이나 힘든 여행 후에 잘 발발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아니라서 기침과 콧물은 없지만 온몸이 쑤시고, 목이 부어서, 칼칼하고 아픈 질환이죠.즉,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오장열'의 증가는 후롱부위의 기능이상도 쉽게 초래하여 비염, 축농증, 천식, 편도염, 편도비대의 증상을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죠.실례로 아토피를 치료하며, 별다른 치료없이도 비염이나 축농증, 천식, 편도염, 편도비대 등의 질환이 함께 좋아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 것도 곧바로 이런 이유때문인 것임.
이처럼 아토피의 증가와 관련된 '오장열'의 의문가 후롱부위에도 추가적인 염증을 유발하며 비염, 축농증, 천식, 편도염, 편도비대 등 후롱과 연관된 부위의 질환도 악화시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정얘기결국 이러한 질환들의 원인인 '오장열'을 관리하고 제거해주는 것이 즉시 치료의 핵심이라고 얘기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이런 아토피의 원인인 '오장열'을 다스려주면, 자연스레 후롱으로의 울열을 막아주매우매우어, 비염, 축농증, 천식, 편도염 등이 같이 괜춚아지게 되는 것이죠.이처람 한의학의 묘미는 서양의학에서는 서로 다른 진단명으로 이건 이거, 저건 저거식으로 진단되어진 질환들이라도 한의학적으로 같은 원인을 공유할때 같이 치료가 가능하다는데 있는 것이죠.역으로 아토피는 없지만 비염, 축농증, 천식, 편도염, 편도비대 등의 질환을 앓을 경우 피부질환의 가망도 높아질 수 있기에 선제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피부 질환을 예방할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아토피와 그 병발질환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읍니다.위에서 언급한 아토피본인 비염, 편도염 등은 만성적인 생할풍속병으로 그 원인이 서양의학에서는 아주매우 불분명한다.하지만 한의학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명확한 원인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치료법도 밝혀놓았읍니다. 본 우보한의원 수원점에서는 아토피와 연계된 질환들에도 아주매우 효과적인 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읍니다. 제가 언급한 질환들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께서는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본원에서 정확한 검진 및 상담, 치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상으로 아토피와 관련된 글을적을 마칩니다.상냥한 권원장이었습니다.더위먹지 마시고 활기찬 하루보내세요~
>